전체메뉴

"30일부터 실내마스크 벗는다"

입력 2023.01.20. 10:25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권고'로 완화
병원·대중교통 예외…착용 의무 유지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이날 한덕수 총리는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1단계 완화 시점으로 설 연휴 이후 30일부터 해제하는 등 부분 해제하는 시점과 범위를 확정해 발표했다. 뉴시스.

오는 30일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완화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는 30일부터 일부 시설 등을 제외하고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중국 내 확진자 급증에 따른 우려도 있었으나, 국내에서는 큰 무리 없이 관리되고 있다"며 "오는 1월 30일부터 일부 시설 등을 제외하고,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확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지난해 12월 결정한 '실내마스크 착용의무 조정지표' 네 가지 중 '환자발생 안정화', '위중증·사망 발생 감소', '안정적 의료 대응 역량' 등 세 가지가 충족됐다"면서 "대외 위험요인도 충분히 관리가능한 수준으로 판단했다"고 실내마스크 의무화 해제 배경을 설명했다.

반면 감역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병원, 약국,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한다.

한 총리는 "감염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에서의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로 백신 접종의 중요성은 더 커졌다"며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않으신 60세 이상 고위험군 분들과 감염취약시설 거주 어르신께서는 하루라도 빨리 접종 받으시길 강력히 권고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예지기자 foresight@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2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중앙정치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