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여기 카페 아닌가요?"···확 달라진 광주시청사

입력 2024.05.23. 15:17
광주시, 청사 내·외부 장애물 제거해 리모델링 완료
‘비움’과 ‘개방’ 실현…중앙다목적공간 등 시민쉼터
광주시청사의 '벌집테마공간'

개청 20주년을 맞은 광주시청사가 광장 기능을 살린 '열린청사'로 새롭게 조성돼 광주시민들을 맞는다.

광주시는 '시민이 머무르고 싶은 열린청사' 계획에 따라 최근 시청사 내·외부 리모델링을 마치고 시민을 위한 장소로 재탄생했다.

시청사 내부는 시민이용도가 낮은 행정편의 시설을 과감히 비워 시민편의 공간으로 구성하고, 외부는 청사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감을 확대하고 접근성을 개선했다.

특히 청사 내·외부를 시민 편의를 위한 '광장(廣場)'의 기능을 살렸다. 공공청사가 단순히 행정업무를 위한 공간이란 개념에서 벗어나 휴식, 커뮤니티, 문화 활동 등 시민 중심의 시정 운영 철학을 담아 조성했다.

내부 공간은 기존의 이룸카페, 캐스퍼전시관, 기후위기대응홍보관 등을 이전 또는 철거하고 벌집테마공간, 중앙 다목적공간, 계단형 쉼터공간 등 시민편의 공간으로 개선했다. 기존 이룸카페(사회적기업)와 상호보완할 수 있도록 24시간 365일 이용할 수 있는 종이컵이 없는 친환경 무인카페를 설치했다.

외부 공간은 기존 플랜트박스 11개소를 철거해 개방감을 확대했으며, 격자형 보도와 지장물을 철거해 열린광장으로 조성했다.

소나무숲의 노후화한 휴게시설을 정비해 시민 누구나 머무를 수 있는 쉼터로 가꿨다. 장미원에는 장미터널과 포토존 등을 추가로 설치해 시민에게 사랑받는 명소로 거듭날 전망이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1
후속기사
원해요
2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사회일반 주요뉴스
댓글0
0/30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