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제14회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 마타아호 컬렉티브

입력 2024.04.21. 16:32
제14회 광주비엔날레 작가 마타아호 컬렉티브
베니스비엔날레 황금사자상 수상 영예
마타아호 컬렉티브가 제14회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3전시실에서 선보인 ‘투아키리키리’

제14회 광주비엔날레에 참여했던 네 명의 마오리 여성들로 구성된 협업 공동체? 마타아호 컬렉티브(Mataaho Collective)가 제60회 베니스비엔날레 황금사자상을 받았다.

(재)광주비엔날레(대표이사 박양우)는 지난 20일 개막한 제60회 베니스비엔날레 미술전 본전시에 참여한 마타아호 컬렉티브가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마타아호 컬렉티브는 지난 2012년부터 함께 작업해오고 있다. 공동체 이름인 Mataaho의 ‘aho’는 씨실을 의미하며, 아오테아로아의 토착 언어인 테레오 마오리어를 배우는 학생으로서의 작가들의 여정을 반영했다.

이들은 지난해 7월 9일 폐막한 제14회 광주비엔날레에 참여해? 화물 고정끈 같은 실용적 재료를 통해 마오리족의 전통 직조 기술을 동시대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활용한 작품 ‘투아키리키리’를 선보인 바 있다. 무거운 짐을 고정시켜 멀리까지 운반할 수 있도록 돕는 끈은 마오리 사회에서 아기나 식료품, 자원 등을 운반할 때 사용되는 ‘카웨’, 즉 운송 장치를 상기시킨다.? 2012년에 레지던시를 통해 처음 만난 작가들은 선조들이 사용했던 기술과 이를 직접 구현하는 데 공통된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 후 멤버들은 정기적으로 만나 섬유 기반의 대규모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에 앞서 제60회 베니스비엔날레 평생공로상은 제10회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 였던 닐 얄터(Nil Yalter), 안나 마리아 마이올리노(Anna Maria Maiolino)가 수상했다.

김혜진기자 hj@mdilbo.co

#이건 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비엔날레 주요뉴스
댓글0
0/30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