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달집태우며 소원 빌고, 전통놀이 즐겨요

입력 2023.02.02. 18:36
낙안읍성, 5일 무료 개방
'정원박람회' 성공기원도
달집태우기·지신밟기 등
보성·화순 곳곳 행사 다채

정월대보름을 맞아 전남 곳곳에서 행사가 열린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중단됐다 수년만에 재개된 행사들로, 이번 주말 가족들과 함께 세시풍속을 즐기며 한해 안녕과 소원을 빌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낙안읍성서 횃불 들고 성곽돌기

순천 낙안읍성은 5일 계묘년 '2023 순천 낙안읍성 정월대보름 행사'를 열며 당일 무료로 읍성을 개방한다. 이 날 오전 10시 김빈길장군 추모제를 시작으로 오후 2시 임경업장군 추모제와 당산제를 지낸다. 또 인절미·떡국 나눔, 전통 공연이 이어지고 오후 5시30분 횃불 들고 성곽돌기, 달집 태우기 순서로 진행된다.

순천낙안읍성 정월대보름 횃불들고 성곽돌기. 순천시제공

횃불 들고 성곽돌기는 당일 선착순 200명을 모집해 진행한다. 달집태우기는 낙안읍성과 뿌리깊은나무박물관을 찾은 방문객이 쓴 소원지를 태우며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 개최와 함께 개인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한다.

특히, 정월대보름날 음식을 서로 바꿔 먹었던 옛 추억과 순천 낙안읍성을 찾은 모든 사람의 행복을 위해 다양한 나눔행사와 전통공연을 진행한다.

이번 나눔은 사단법인 낙안읍성보존회, 낙안면행사추진위원회, 낙안면이장단협의회, 낙안면부녀회, 사단법인 낙안읍성판소리보존회, 사단법인 낙안읍성가야금병창보존회 등 낙안읍성과 낙안면 주민들이 함께 마련했다.

놀이마당에서는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투호놀이 등 전통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고, 오후 1시부터 낙안면 마을 대항 윷놀이대회를 개최해 즐거운 볼거리를 선사한다. 읍성 내 6개소 초가집에서 대장간, 짚물공예, 염색, 국악, 서각 등 전통생활을 체험할 수 있다.

정월대보름에 태울 달집에 소원지를 끼우고 있는 관광객. 

◆무형문화재, 정원박람회 성공기원

순천에서는 월등 송천달집태우기와 주암 구산용수제 행사가 열린다.

도 무형문화재 제24호 송천달집태우기는 대나무와 솔가지를 이용해 만든 달집을 태워 마을의 평안과 풍요로움을 기원하는 민속행사로 오래전부터 전남 동북부지역에서 많이 행해졌으나 현재 지정문화재로는 송천달집태우기만 유일하게 그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다.

또 도 무형문화재 제32호인 구산용수제는 물의 기운을 억눌러 화재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기 위한 세시풍속으로, 전년 용수제 때 땅속에 묻어둔 항아리 물의 양을 보고 점을 치는'물보기'의식이 매우 흥미롭다.

특히 두 무형유산 모두 마을 공동체가 하나 돼 각 마을과 가정 그리고 순천시의 평안을 기원하는 행사라는 점에서 남다르다. 이는 우리 전통무형유산이 단순한 계승의 의미를 넘어 점차 사라져가는 전통적 마을공동체의 역할을 다시금 돌이켜 볼 수 있다는 데 의미가 깊다.

행사는 정월대보름인 5일 오후 내내 열린다. 구산용수제의 물보기 의식은 오후 4시 주암면 구산마을에서, 송천달집태우기는 월등면 송산마을에서 오후 5시부터 각각 진행된다.

올해는 특별히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을 염원하는 마음을 담은 퍼포먼스를 진행할 계획으로, 어느 때보다도 더 뜻깊은 공개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보성 마을 곳곳 다채로운 행사

보성군에서도 정월대보름을 맞아 보성군 곳곳에서 마을의 안녕과 주민화합을 기원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군민들과 함께 세시풍속을 즐기면서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공동체 의식을 되살리기 위한 자리다.

벌교읍에서는 3~5일 (사)장좌기받이별신제 민속보존회 주관으로 지신밟기, 혼맞아오기, 오방돌기 등이 개최된다. 4일 노동면 갑동마을에서는 마을제사와 음식 나눠먹기가 마련된다. 보성읍은 푸르미예술단 주관으로 정월대보름 군민화합 한마당 행사가 길놀이와 민속체험, 판굿, 강강술래, 달집태우기 등 신명나는 문화행사가 추진된다.

5일 득량면 선소마을과 조양마을에서 각각 마을주민 안녕과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기원제가 준비돼 있다. 같은날 율어청년회 주관으로 율어면종합복지관 일대에서 대형 달집태우기 및 풍년농사 기원행사, 복내 진척마을에서 당산제, 조성 신촌마을에서 길놀이, 당산제향 등이 예정돼 있다.

화순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모습. 

◆화순 달집태우기… 화합·풍년 기원

화순군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무사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달집태우기 행사를 4일 6개 읍면에서 펼친다. 행사는 현지 여건에 따라 오후 4부터 6시 사이에 시작해 풍년기원제, 쥐불놀이 등 여러 민속행사와 함께 진행된다. 정월대보름 날의 백미인 '달집태우기'는 ▲화순읍 하니움 천변 ▲동면 동면초 건너 ▲백아면 화순온천 주차장 ▲도곡면 복지센터 주차장 ▲이양면 복지회관 광장 ▲도암면 복지회관 주차장 등이다.

순천=김학선기자 balaboda2@mdilbo.com

보성=정종만기자 jjjman1@mdilbo.com

화순=추교윤기자 sh0434@mdilbo.com

슬퍼요
2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순천 주요뉴스
댓글0
0/30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