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예술 중심 파리에 펼치는 지역 미술

입력 2023.05.26. 15:50
'무등미술대전 파리로의 초대전'
노의웅·박태후 등 30명 작가 참여
오석심 작 '빨간꽃'

사단법인 광주전남발전협의회가 '무등미술대전 파리로의 초대전'을 30일부터 내달 4일까지 프랑스 파리에 자리한 갤러리 리 제니드 디 라 바스티(Gallery Le Genie de la Bastille-126 rue de Charonne, 75011 Paris)에서 열린다.

이번 초대전은 무등미술대전 개최 등을 통해 그동안 신진 작가 발굴 뿐만 아니라 중견과 원로 작가 지원, 국내외 미술문화단체 교류 등을 지속적으로 가져오며 미술문화 발전과 미술인 역량강화에 힘써온 광주전남발전협의회가 펼치는 문화예술교류 사업으로 진행된다.

노의웅 작 '처녀'

무등미술대전은 지난 1985년을 시작으로 매해 전국 단위 공모전으로 치러져왔다. 올해는 39회를 맞이, 40주년을 앞두고 그동안의 수상자와 초대작가, 운영위원이었던 작가들을 초청해 프랑스 파리에서 전시를 갖게 됐다. 참여 작가는 노의웅, 박태후 등 지역 원로 등 30명. 이들은 문화예술의 본거지인 파리에서 한국화를 비롯해 서영화, 문인화, 평면공예 등 회화 작품 30여점을 선보인다.

참여 작가들은 전시와 함께 이 기간 동안 퐁피두센터, 오르세미술관, 르부르 박물관 등 세계적 미술관, 박물관을 비롯해 옹플뢰르, 아트르타 등을 둘러보며 문화적 영감을 갖는 시간도 보내며 역량강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미술문화기획자 윤익은 "자신만의 고유한 예술세계와 조형 언어를 정립한 참여작가들이 한국미술의 아름다움과 예술성을 다른 문화권에 펼쳐보이는 소중한 기회를 얻게 됐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언어와 몸짓은 다르지만 만국공통어인 예술을 통해 참여작가들의 작품이 프랑스 현지인들에게 이해되는 문화적 공감대를 공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화 추세에 발맞춰 복합적이며 다양한 각도의 문화예술 교류 사업 참여는 중요해졌다"며 "이러한 활동은 우리와 다른 삶을 살아가는 다양한 나라의 예술인들과 교류를 통해 우리 자신의 정체성을 질문하게 하고 인식하는 계기를 창출할 것이다"고 전했다.

김혜진기자 hj@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공연/전시 주요뉴스
댓글0
0/30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