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광주송정역·광산경찰서 사적지로 지정해야"

입력 2022.12.06. 17:36
광주 29곳 사적지 중 광산구 관내 사적지 ‘0’
“증언 확보 통해 시대별로 5·18과 연결해야”
6일 오후 광주 광산구청 윤상원홀에서 '광산구 5·18 사적지 지정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광주송정역과 옛 광산경찰서를 사적지로 지정해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지닌 장소로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

5·18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의 집결지였던 광주송정역과 계엄군에 붙잡힌 여성들이 주로 구금됐던 옛 광산경찰서를 사적지로 지정해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지닌 장소로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시 광주송정역(송정동 1003-1번지)에는 광주를 빠져나갔던 시위차량들이 다시 모이면서 많은 시민군이 집결해 있었으며, 광산경찰서(송정동 817-5번지)에는 수십 명의 여성들이 계엄군에 의해 7곳의 유치장에 분산돼 갇혀있었다.

광주 광산구는 6일 광산구청 윤상원홀에서 '광산구 5·18 사적지 지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장헌권 광산구 인권보장·증진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이날 토론회는 임남수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강사의 발제를 시작으로 이성남 5·18 송정역 시민 연설자, 정현애 전 오월어머니집 관장, 박영순 옛 전남도청 새벽방송 진행자, 차명숙·이경희 5·18 가두방송 진행자, 홍금숙 주남마을 총격사건 생존자가 발표자로 나섰다.

임 강사는 "5·18 당시 시민군들이 차를 타고 들어오거나 외곽으로 빠져나갈 때 송정역을 거쳐 가면서 수많은 시민군이 송정역에 집결해 있었다. 역사적 의의가 있으므로 사적지로 지정될 자격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어 "호남권 교통의 요지이자 광주의 관문인 송정역 일대를 사적지로 지정해 역사적 현장을 돌아보는 '다크 투어리즘'의 공간으로 의미를 부각시켜야 한다"며 "5·18 사적지 관련 안내소를 설치히고 홍보자료를 제작·배치하는 등 송정역 광장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5·18 설명과 안내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금됐던 여성들이 받았던 고문과 잔혹행위에 대한 증언을 역사적 사실로 기록해야 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정 전 관장은 "광산경찰서는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가장 많이 머금고 있는 곳이다"며 "표지석을 세우거나 유치장만이라도 복원해 사적지로 만들어 슬픔과 공포를 이겨내면서 버텼던 세월을 기억해주는 장소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광주지역 5·18 사적지는 현재 29곳이다. 자치구별로 동구 15곳, 서구 6곳, 북구 5곳, 남구 3곳 등이 분포한다. 광산구에는 아직 한 곳도 없다.

광산구는 그동안 수집한 자료와 증언 등을 바탕으로 광산구 내 민주화운동 사적지 지정을 위한 절차를 추진할 예정이다.

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이성호기자

#이건 어때요?
슬퍼요
3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5·18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