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AI 메타버스·디지털트윈 활용 원격 의료 수술·치료 한다

입력 2023.12.17. 15:48
AI사업단, 캐나다·미국 기관과 국제 협력 워크숍
헬스케어 디지털 트윈 분야 공동 연구·실증 협약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원격으로 시공간을 뛰어넘는 의료 교육, 의사 훈련, 수술, 진단과 치료가 가능해진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하 AI사업단)은 지난 14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글로벌 AI 헬스케어 디지털트윈 고도화를 위해 캐나다 토론토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연구소와 국제 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란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한 것을 말한다.

이번 워크숍에는 김준하 AI사업단장을 비롯해 정준 캐나다 토론토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교수 및 비욘드 메타버스 공동 창립자 겸 CTO, 아담 최 비욘드 메타버스 공동 창립자 겸 CEO, 황영하 건국대학교 교수, 조성범 메가존 클라우드 부대표, 차현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본부장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 워크숍은 AI 헬스케어, 메타버스, 디지털트윈 기술의 발전을 위해 국내외 기관, 기업, 대학 간의 공동 연구 및 실증을 목표로 하는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AI사업단은 헬스케어 메타버스 플랫폼 제작 회사인 비욘드 메타버스와 글로벌 AI 헬스케어 디지털트윈 고도화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AI 헬스케어 디지털트윈의 공동 연구, 실증, 고도화를 위한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AI 헬스케어 메타버스 및 디지털트윈 기술 발전을 위한 상호 교류와 협력 추진 ▲AI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관계 구축 등이다.

특히 캐나다 토론토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내 연구소인 밈스와의 공동 연구 협력 방안도 논의됐다.

밈스 연구소는 캐나다의 공학인증위원회가 인가한 항공우주공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토론토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내 연구소로, 비행데이터 분석, 비행 시뮬레이션, 스마트 캐빈 인테리어 연구 및 실험, AI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 및 최적화 등을 연구하고 있는 곳이다.

또 AI사업단의 지원기업이자 AI 메타버스 스타트업 ㈜뉴작 등도 이번 국제 협력의 일환으로 공동 연구 방안을 모색했다.

김준하 AI사업단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광주의 AI 인프라와 메타버스, 디지털트윈 기술을 보유한 기업, 기관과 AI 의료 기술 실증을 하는 병원 간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국내외 AI 헬스케어 공동 연구를 진행해 AI 헬스케어 분야 선두두자가 되기 위한 발판이 마련되었다"며 "메타버스와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헬스케어 분야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광주 AI 주요뉴스
댓글0
0/30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