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새책안내] 로봇 동화 外

입력 2023.03.30. 18:07

로봇 동화(스타니스와프 지음)="살고 싶다는 것은 즉, 언젠가 현재가 될 미래를 갖고 싶다는 것인데, 삶은 바로 그렇게 이어지기 때문이겠지." 폴란드 작가 스타니스와프 렘이 SF(공상과학)와 동화적 상상력을 동원해 완성시킨 단편소설집이다. 로봇이라면 갖춰야 할 미덕과 삶의 지혜, 우스꽝스러운 인물을 통해 웃으면서 얻을 수 있는 교훈들이 담겼다. 로봇들이 전 우주를 통틀어 가장 경계해야 할 대상은 바로 인간이다. 언어유희가 가득한 작품이다. 의학을 공부한 렘은 폴란드어·라틴어 등을 사용해 등장인물들의 이름이나 기계 이름으로 말장난을 하고 여기에 화학과 물리학 지식을 섞어 넣는다. 존재론적 관점에서 삶과 죽음의 차이를 가르는 심도 깊은 질문이 오간다. 알마/ 360쪽.

그로운(티파니 D. 잭슨 지음)= "나는 항상 그가 변하기를 바랐다. 하지만 누군가가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되기를 바라거나 소망해서는 안 된다." 미국 작가 티파니 D. 잭슨은 장편소설 '그로운'에서 인종차별·성차별·그루밍 성폭력을 다뤘다. 오랫동안 강간과 학대 혐의를 받아왔으며 미성년자 성착취로 징역 30년형을 선고받은 가수 R. 켈리의 사례를 차용한 이 소설은, 권력을 가진 남성의 범죄를 묵인하고 피해자를 비난하는 세태를 지적했다.

열일곱 살 주인공 인챈티드 존스는 실력 있는 가수 지망생이자 수영 선수다. 맏언니로 책임감 있게 네 동생을 돌보며, 흑인이라는 이유로 억측의 대상이 되지 않기 위해 백인이 대부분인 학교에서 모범적으로 생활한다. 한겨레출판/ 444쪽.

왜 내 사업만 어려울까?(유주현 지음)= "평판·브랜딩은 회사 매출과 직결되는 무섭고 중요한 부분이다. 돈 버는 것, 수익 창출과 무슨 연관이냐 하지 말고 반드시 챙겨야 한다." 홍보 컨설턴트 유주현 씨는 책 '왜 내 사업만 어려울까?'에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는 대표, 사장들의 모습을 만난 소회와 사업 노하우를 밝혔다. 20년 넘게 홍보일을 해온 그는 본인의 사업 실패 경험도 털어놓으며 진솔한 조언을 건넨다. 저자는 "경영은 대표 본인의 경력 분야만 챙기는 것이 아니라 인사·세무·홍보·마케팅 등 비전문 분야도 최종 결정을 내리는 자리"라며 비전문 분야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알아야 하고 내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잘 수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유아이북스/ 272쪽.

아주 세속적인 지혜(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사방팔방에 자신을 보는 눈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벽에도 귀가 달려있다는 사실과 나쁜 행동은 언젠가는 되돌아온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17세기 스페인 철학자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조언이 담긴 책 '아주 세속적인 지혜'가 출간됐다. 위선과 불신이 만연했던 400여년 전에 예수회 신부였던 그라시안은 물질·정신적 고통을 겪던 국민들을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백 번의 성공보다 한 번의 실패를 더 조심하라, 당신에게 그늘을 드리우는 동료는 멀리하라, 모든 바람이 이뤄지기를 바라지 마라, 타인에게 무례한 사람은 자신에게도 그러하다 등 세상과 인생·인간에 대한 통찰이 엿보이는 글이 실렸다. 페이지2/ 332쪽.

치매에서의 자유(안드레아스 모리츠 지음)=독일 의학자 안드레아스 모리츠는 책 '치매에서의 자유'에서 마음과 정신을 앗아가는 치명적 질병인 알츠하이머병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밝혔다. 흔히 사람들이 알츠하이머병을 '노화 과정의 일부'로 누구도 손 쓸 수 없는 불가항력의 질병이라고 믿는데, 이는 명백히 잘못된 인식이라고 주장한다. 모리츠는 알츠하이머병의 근본 원인은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가 아니라 염증이라며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알츠하이머병을 완치할 방법은 없지만 이 치명적인 질병의 발병 위험을 낮추고, 발병했을 때 그 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입증된 자연건강 전략이 많다. 균형 잡힌 식단, 운동, 활동적이고 사교적인 생활, 명상 같은 스트레스 감소 기법, 십자말풀이나 취미 생활을 통한 정신적인 자극 등이다." 에디터/ 320쪽.

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문학/책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