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주차 전쟁' 전남도청사, 신축 확장 견적 뽑는다

입력 2021.12.01. 16:08
2000년 남악 이전 당시 예측 실패
직원수 두배 늘고 방문객도 급증
10년 후 수요 고려 타당성 용역
도의회, 이례적인 예산 조기 승인
1일 전남도청 청사 주차장이 가득찬 가운데 도로 양편으로 불법주정차된 차량들의 모습이 보인다.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는 전남도가 청사 주차장 신축 타당성 용역에 나서기로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00년 남악 이전 결정 당시 미래수요 예측에 실패하면서 현재의 주차난이 발생한 만큼 향후 10년의 주차 수요 확장성 등을 고려한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전남도의 입장에 이례적으로 도의회도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있어 도청 주차장 신축사업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는 2000년 남악 신도시 이전 결정 이후 청사 설계 등을 거쳐 의회 전용 주차장(84면)을 포함한 주차장 7곳 1천318면을 확보,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당시 도청 상주 근무 인원을 700명 선, 민원인 수요 등을 예측해 청사를 건립할 때에는 지하주차장을 만들지 않아도 충분히 주차 수요 수용이 가능하다는 판단이었지만 20여 년이 지나는 동안 도청 조직 규모가 확대되고 민원인 방문이 급증하면서 주차문제는 매년 대두돼 왔다.

직원 규모도 건립 당시 예측했던 700명 선이 아닌 1천 313명으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한 데다 등록된 차량만 1천388대에 이르면서 직원 1인당 주차는 0.49대 수준에 그치고 있다.

청사방문객도 일평균 340~685명(민원인 주차장 205면)으로 예측 수요를 넘어선 지 오래다.

특히 대규모 행사 참여 등을 예측해 청사에서 상당 거리 이격을 두고 조성된 주차장 2곳(179대·375대 주차 가능)이 거리상의 이유로 방문객들이 기피하는데다 최근 무안군이 남악호수 주변을 생태숲 등으로 조성하는 '모두누리 열린숲 조성사업'을 실시하면서 이 두 곳의 주차장의 용도가 사실상 남악호수를 이용하는 '트래킹 이용자'전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다 보니 도청사 주변 불법주차가 일상화되면서 지난 6월 기준 불법 주차는 일평균 310.5대에 달하는 등 불법 주정차로 인한 불편 역시 갈수록 커지고 있다.

여기에 청사 건립 당시 도의회 진입로를 만들지 않으면서 의회뿐만 아니라 의회 방문객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도의회에서 지난해에만 도정질의 등을 통해 6차례에 걸쳐 대안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공무원노조 역시 직원과 민원인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타워 설치를 노사협의회 안건으로 제시하는 등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전남도는 이 같은 상황 인식 속에 타당성 조사용역비 5천만원을 내년도 본예산에 포함했다.

하지만 의회 측에서 빠른 주차장 건립을 위해 타당성조사 용역비를 올해 정리 추경에 반영하고, 내년 본예산에는 실시설계용역 5천만원을 반영하는 것으로 변경하면서 주차장 착공은 2023년 상반기에 추진될 예정이다.

전남도는 이르면 이달 중으로 타당성 용역 입찰 공고 후 낙찰자를 확정해 내년 5월까지 지하주차장(216대)과 주차타워(880대)건립 중 최적 방안, 의회 진출입로 개선 등에 대한 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 본예산에 반영된 실시설계비 5천만원을 활용해 곧바로 설계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곽춘섭 전남도 청사관리팀장은 "아직 타당성 용역이 실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하주차장을 만들 건지, 주차타워로 만들 건지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향후 10년 수요를 예측한 주차장 건립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모두 이견이 없다"며 "의회에서도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확보에 나서준 만큼 최적의 대안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적으로 도청사들 대부분 심각한 주차문제를 겪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는 주차 유료화를 실시하고 있으며 경기도(북부청사)와 경북도·경남도 ·전남도는 제한적 5부제를 운영하고 있다.

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전남 주요뉴스
댓글0
0/30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