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큐브위성' 개발 오현웅 조선대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입력 2022.07.01. 15:16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주관 선정

최근 성공적으로 발사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에 탑재된 큐브위성(STEP Cube Lab-Ⅱ) 개발 지도를 맡은 오현웅 조선대 교수가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조선대는 오현웅 스마트이동체융합시스템공학부 교수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주관하는 '제32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오 교수는 2016년과 2017년, 올해까지 총 3번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게 됐다.

수상 논문은 지난해 발간된 항공우주시스템공학지(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제15권 제1호에 게재된 '점탄성 테이프를 적용한 6U 큐브위성용 고댐핑 적층형 태양전지판의 기본 특성 검증'이다.

오 교수는 논문에서 큐브위성용 태양전지판으로 주로 적용돼 온 PCB 또는 보강재 적용 태양전지판의 단점 극복을 위해 점탄성 테이프가 적용된 적층형 구조의 6U 태양전지판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적층 구조가 적용되지 않는 PCB 태양전지판 대비 향상된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가짐을 알 수 있었으며, 발사진동시험에서 적층형 태양전지판은 입력값 대비 1.23 배 이상의 진동이 저감됐다. 또한 최종적으로 발사환경에서 판넬의 구조건전성이 확보되는 것을 확인했다.

적층형 태양전지판은 향상된 댐핑 특성으로 최소 2회의 발사환경에서도 태양전지판의 구조건전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관련 분야의 학문적, 기술적으로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정민기자 ljm7da@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교육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