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함평교육지원청·본보 공동 청소년 신문체험 교육] 함평농협,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앞장

입력 2020.10.19. 18:41 수정 2020.10.19. 18:56
하나로마트·장례식장 등 운영
코로나 속 로컬푸드 매출 신장
전라남도 함평교육지원청 주최로 1일 기자체험에 나선 함평여중 학생기자단은 지난 13일 함평농협과 농협에서 운영하는 하나로마트를 현장 취재했다.노효정·김유미·배윤주기자

함평농업협동조합(조합장 천성섭)이 함평군 지역을 대표하는 금융기관으로서 농업인과 소비자의 수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금융기관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함평교육지원청 주최로 1일 기자체험에 나선 함평여중 학생기자단은 13일 함평농협과 농협에서 운영하는 하나로마트를 현장 취재했다. 함평읍에 자리 잡은 함평농협은 1970년 7월 설립한 뒤 현재 천성섭 조합장을 비롯한 76명의 직원들이 조합원 2천여 명과 지역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함평농협은 본점 외 신광지점과 하나로마트, 영농자재센터,주유소, 장례식장 등 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한 신용업무와 보험, 경제사업으로 하나로마트 등 판매사업에 비중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함평농협은 고령의 조합원들을 위해 농촌인력중개소 운영과 쌀포대 수송하역작업, 비료 배달, 농업인 안전보험 등 한 농업인 지원사업에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함평군은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 2천여 명의 조합원들이 벼농사와 양파, 마늘 등 특작물 재배를 하고 있다.

요즘 농촌에 고령의 농업인들이 늘어나면서 농사짓는 부담도 많이 커졌다.

조합원 대부분이 70대인데다 80대 이상의 고령 조합원도 상당수가 되다보니 농기계를 운전해 농사일하기가 버거워졌다.

현재 위탁으로 농사짓는 농업인들을 위해 앞으로 농협에서는 고령 조합원들의 농작업을 대행하는 농작업대행사업도 병행 할 계획이다.

특히 2019년부터 하나로마트를 운영하면서 올해는 로컬푸드 코너에 조합원들이 생산한 농작물을 더 많이 판매하고 생산농가와 지속적으로 교류하면서 다양한 작물을 생산, 발전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11월부터 딸기와 애플수박도 판매할 계획이다.

박대현 함평농협 전무는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함께 로컬푸드매장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조합원들의 소득증대와 지역사회 환원에 중점을 두는 농협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최서희·김지현·김유빈기자

"농업인과 소통하며 정직한 경영 최선"

천성섭 함평농협 조합장

"농업인들이 편안하게 농사짓도록 늘 조합원들과 소통하겠습니다"

함평교육지원청 주최로 1일 기자체험에 나선 함평여중 학생기자단은 지난 13일 함평농협본점에서 천성섭 조합장을 만났다. 천 조합장은 함평군에서 자신도 벼농사를 지으면서 함평농협을 책임지고 있다.

지난 1992년 함평농협 근무를 시작으로 2014년 농협장례식장 소장으로 퇴직하기까지 22년동안 근무하고 퇴직 후 조합장으로 당선됐다.

천 조합장은 매일 아침 농협으로 출근해 업무를 본 뒤 곧바로 들녘으로 나가 농업인들은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농협 운영에 대한 학생기자 질문에 천 조합장은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야한다, 농협 운영도 정직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협직원이 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그는 "농협대학을 졸업하면 농협에 취직이 가능하나, 경쟁률이 높다. 자기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때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나갈 수있다"라고 설명했다.

천 조합장은 지난 2018년도 상호금융예수금 1천억 달성 수상에 이어 상호금융대출금 500억원 달성을 통해 농협중앙회장으로 부터 수상했다.

마지막으로 학생기자단에게 "농협은 조합원들에게 환원을 통해 지역사회에 앞장서고 있다. 공직자의 자세로 1등급 직원은 월급 외 다른 돈을 탐내면 안 되고 임기를 마치고 돌아갈 때 빈손으로 가는 적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김주영·배윤정·김영서기자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 전화 062-606-7700

교육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