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미술시장 판이 변했다, '아트광주21'도 판갈이

입력 2021.06.21. 16:10
MZ세대 유입 등 시장 '새로운 바람'
개인 부스 축소하고 화랑 위주 기획
18개 기획전으로 지역 작가 소개도
'코로나 무관심' 대비 사전행사 풍성
지난해 열린 아트광주20 모습

광주국제미술전람회 '아트광주'가 새로운 변화를 추구한다. 최근 들어 거래가 활발해진 미술시장의 흐름에 따라 80여개에 달했던 작가 개인 부스는 축소하고 화랑 부스 위주로 페어를 꾸린다. 개인 부스를 없앰에 따라 지역 작가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다양한 기획전을 마련하고, 본 행사에 앞서 5차례에 걸친 프리뷰 전시를 연다. 이를 통해 '초보콜렉터'를 양성해 시장을 더욱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아트광주21'은 오는 10월 28~31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4일 동안 개최된다. 최근 젊은 세대의 유입 등으로 활발해진 미술 시장의 동향을 반영해 국내외 유명갤러리는 물론 신생 갤러리, 지역 갤러리를 유치해 더욱 활발한 미술장터로 진행한다.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해 온 80여개의 작가 직영 개인부스는 기획전으로 대체된다. 많은 지역 작가들이 화랑에 소속돼있지 않은 점을 고려해 아트광주 사무국 측이 화랑 역할을 맡는다. 호남미술 명품부스, 지역 유망 작가 부스 등 18개의 기획전 부스를 마련하고 여기에 심사를 거친 지역 작가 80여명의 작품을 각 주제에 따라 배치한다. 참여 작가 심사 또한 아트페어의 성격을 더욱 공고히 하고자 시장 경향을 기준으로 한다.

지난해 열린 아트광주20 모습

여기에 중저가 작품이나 균일가 작품을 소개하는 자리를 기획하고 미술품 구매와 관련한 강연 등을 마련해 작품을 구매하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부담없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해 새로운 콜렉터들의 유입을 꾀한다.

특히 올해 아트광주는 기존에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3개관 규모로 진행하던 것을 2개관으로 규모를 축소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본 행사를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던 것을 고려, 올해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지역 작가들이 최소한의 소통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사전 행사를 확장했다.

사전 행사로는 예술의거리와 대인시장, 지역 갤러리에서 열리는 프레페어와 프리뷰전이 각각 다섯차례 진행된다. 또 아트광주21에 대한 관심 뿐만 아니라 미술품 구매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온라인아트마켓 전시, 문화강좌, 지역 미술레지던스 작가 소개 등도 이뤄진다.

그 중 프레페어와 프리뷰전은 본 행사 부스 20개 규모에 달하는 또다른 미니장터다. 프레페어는 지역 참여 갤러리를, 프리뷰전은 더욱 다양한 지역 작가들을 만나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리뷰전은 22일 예술의 거리에 위치한 갤러리 관선재를 시작으로 대인예술시장 등에서 10월까지 추진된다. 인터넷과 현장을 통해 선착순으로 지역 작가들의 참여를 받아 예술장터를 운영하는 것. 여기에 다양한 계층의 콜렉터를 초대하고 예비 콜렉터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홍보해 작가들이 더욱 많은 시민, 콜렉터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작품 판매 수익 전액은 작가에 돌아간다.

윤익 아트광주21 총감독은 "최근 미술시장에 새로운 세대들이 몰려드는 트렌드에 따라 이번 아트광주21은 기존의 콜렉터는 물론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며 "합리적인 가격에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획전을 마련하는 등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번 프리뷰전 또한 한자리에서 우리 지역 작가들의 작품을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니 미술품 구매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예술의거리 나들이 겸 둘러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첫 번째 프리뷰전은 28일까지 열리며 7월 13~19일, 8월 10~16일, 8월 31일~9월 6일, 10월 5일~10월 11일 5차에 걸쳐 진행된다.

김혜진기자 hj@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문화일반 주요뉴스
댓글0
0/30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