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AI(인공지능) 중심도시 육성에 발맞춰 지역 AI 전문기업에 적극 투자하며 유망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는 투자 전문회사가 있다.
광주 동구 아이플렉스에 자리잡은 AI 전문 글로벌 투자기업이자 유니콘 특화 액셀러레이터(유니콘 기업 육성 지원)인 (주)엑센트리벤처스(의장 윤우근)가 바로 그곳이다.
엑센트리벤처스는 글로벌 투자전문기업으로 영국 런던에 센터를 두고 미국 뉴욕과 텍사스, 홍콩 등에 해외 헤지펀드와 사모펀드를 운영하며 지난 6년간 전세계 유니콘 기업을 13개 배출하는 등 성과를 드러냈다.
지난 2018년 한국에 진출한 엑센트리벤처스는 서울, 부산에 이어 지난해 5월 광주시와 협약을 맺고 광주본부를 출범한 뒤 본격 활동을 벌이고 있다.
엑센트리벤처스는 AI와 바이오 헬스케어, 의료산업, 환경, 신재생에너지 산업 등 4차 산업혁명(기술 기반) 관련 기술과 기업 중심 유니콘 기업 배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광주가 AI 산업을 핵심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만큼 지역에서 AI 관련 유니콘 기업이 배출될 수 있는 기반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엑센트리벤처스는 '엑센트리로켓단'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며 광주 AI 기업들이 단순한 기술력을 넘어 세계 유망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하고 있다.
'엑센트리로켓단'은 지역내 AI 관련 기업이 기업별 특화 기술을 검토하고 기술 확장 방향성을 점검하면서 세계적인 시장성과 성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 전문 투자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해당 프로그램은 참여 기업이 기술개발자와 투자자, 액셀러레이터 입장에서 바라보고 준비할 수 있도록 기업을 교육하고 코칭하면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엑센트리벤처스는 최근 엑센트리로켓단 2기를 모집하고 (주)유니즈소프트, (주)클라우드스톤, (주)감성텍, (주)메가웍스, 디자인콤마, (주)아이트, (주)인비즈 등 기업에 대한 엑셀러레이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 AI 기업들은 AI 관련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프로그램과 솔루션을 개발해 매출 신장 등 성과가 기대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엑센트리벤처스는 또 지역 AI 유망 기업들이 글로벌 진출형 엑셀러레이팅 이외에도 다국적 기업과 투자사간 매칭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매년 글로벌 진출 기업 발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엑센트리벤처스는 지역 AI유망 기업에 대한 투자도 적극 진행할 방침이다.
엑센트리벤처스는 올해 10개 기업에 총 50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엔젤투자매칭펀드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김귀철 (주)엑센트리벤처스 광주본부장은 "광주가 AI중심도시로 본격 육성되고 있는 만큼 지역내 AI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투자하고, AI 스타트업에게 초기자금과 컨설팅, 엑셀러레이팅을 통해 육성할 방침이다"며 "광주가 AI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관련 기업들이 대거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