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강기정 수어·점자 선거공보 제작 '눈길'

입력 2022.05.27. 16:51
청각·시각장애인 위한 전용 선거공보
"참정권·알권리 보장…차별 근절 노력"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의 점자형 선거공보. 사진=후보 제공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가 청각·시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점자형 선거공보를 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27일 민주당 광주시장 선거대책위원회에 따르면 강 후보는 청각장애인들이 공약과 정책 비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수어형 선거공보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채널 '강기정TV'(https://bit.ly/3lO9hvn)에 공개했다.

영상은 후보의 대표공약인 5대 신경제지구와 5대 신활력특구로 그리는 '광주新(신) 경제지도', 생애주기별 5대 돌봄책임제, 가사·농민·참여 3대 공익수당 등에 대한 설명을 수어로 제공한다.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의 수어형 선거공보가 공개된 유튜브 채널 '강기정TV'(https://bit.ly/3lO9hvn) 화면 갈무리. 사진=후보 제공

수어형 선거공보는 공직선거법상 제작 의무는 없지만 대한민국 수어를 1언어로 사용하는 청각장애인들의 참정권과 알권리 보장을 위해 제작됐다.

시각장애인 1천940명에게는 점자형 선거공보를 제작해 선관위를 통해 발송했다.

일반 공보물 상단에 시각장애인용 음성이 지원되는 바코드(QR코드)를 삽입할 수도 있지만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등 명확한 정책공약 전달을 위해 점자형 선거공보를 제작했다.

강기정 후보는 "장애 유무에 상관없이 모든 유권자는 후보에 대한 정보를 차별 없이 전달받아야 하는 게 국민의 기본권"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 복지와 권리보장을 위해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제도 개선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현주기자 press@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1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지방정치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