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부 5·18 공법단체, 姜 시장 또 고소

입력 2023.05.23. 16:11
5·18교육관 위탁운영자 재공모 탈락 이후 잇단 고소장 제출
“강 시장과 수행원들이 멱살 잡고 때리는 등 평화적 집회 방해”
23일 오전 황일봉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장과 정성국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장이 강기정 광주시장과 수행원 등 5명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상해·공동재물손괴)', '특수상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광주 서부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

광주시와 일부 5·18 공법단체 간 갈등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5·18민주화운동 교육관 위탁운영자 재공모에서 탈락한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공로자회가 강기정 광주시장을 상대로 두 번째 고소장을 제출하는 등 양측 갈등은 격화되는 모양새다.

5·18 부상자회와 공로자회는 23일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상해·공동재물손괴)', '특수상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강 시장과 수행원 등 5명에 대한 고소장을 광주 서부경찰서에 제출했다.

두 단체는 지난 17일 강 시장이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 민주묘지 입구에서 자신을 비난하는 현수막을 발견하고 차에서 내려 현수막 두 장을 찢었다고 주장했다.

또 강 시장은 현장에서 욕설을 하며 부상자회 사업단장 이모(62)씨의 멱살을 잡았으며, 수행원 중 한 명은 현수막 끝에 달린 1.2m에 달하는 각목을 공로자회원 심모(67)씨의 오른쪽 다리를 향해 던져 상해를 입혔다고 주장했다.

두 단체는 폭행 사건이 일어난 장소는 지난달 22일부터 지난 19일까지 28일간 '제43주년 5·18 기념식 준비 환경정화'라는 내용으로 경찰에 집회신고가 된 곳이었다며 평화적인 집회를 방해했다고도 했다.

황일봉 부상자회장은 이날 고소장 제출에 앞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시장이라는 자리는 불법을 자행하는 자리가 아니다.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듣기 싫어도 모든 목소리를 경청해야 하는 자리다"며 "역대 시장들과 다르게 교류나 소통도 전혀 없다. 시장으로서의 자질이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5·18 공법단체를 바라보는 광주 시민들의 곱지 않은 시선도 잘 알고 있지만 우리는 약자고, 또 사회적 약자들을 대변해야 한다"며 "강 시장의 불통 행정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고 있어 다시 한번 고소장을 제출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앞서 두 단체는 최근 광주시가 운영하는 5·18 교육관 사업자 선정 공모에서 탈락하자 강 시장을 비롯 박용수 광주시 민주인권평화국장 등 광주시 공무원 5명과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를 '직권 남용 권리행사 방해', '위계에 의한 입찰 방해',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광주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이들은 공모 과정에서 광주시가 위탁운영자 선정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단체들은 지난 17일부터 행동에 나서 광주 곳곳에 광주시의 결정을 규탄하고 강 시장을 비방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5·18 추모 기간이 지난 뒤 두 단체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고소·고발이 난무하면 5·18 추모 분위기를 깨뜨릴 수 있어 27일 이후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했다.

강 시장도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5·18 교육관 사업자 심사 과정의 행정은 절차대로 잘 진행했는데도 뭔가 다른 의도가 있는 것처럼 고발하는 것은 고발권 남용이자 무고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5·18 부상자회·공로자회와 지역사회의 갈등도 계속되고 있다.

두 단체는 2월19일 지역사회 반대에도 불구하고 특전사동지회를 초청해 화합행사를 강행했고, 196개 시민사회단체는 강하게 반발하며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도민 대책위원회'를 출범해 후속 대응을 해 왔다.

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5
후속기사
원해요
3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5·18 주요뉴스
댓글4
0/300
Top으로 이동